src="//t1.daumcdn.net/tistory_admin/lib/jquery/jquery-1.12.4.min.js">
본문 바로가기
금융

전세자금대출 조건 금리

by MYSTUDY 2020. 8. 27.

전세자금대출 조건금리

 

오늘 알아 볼 내용은 전세자금 관련 이야기 입니다. 요즘 전세나 매매 관련해서 부동산을 많이 알아보느라 이것저것 정보를 많이 모아보고 있는데요. 대체 어떤 은행을 어떻게 이용해서 받는게 좋을지? 금리는 얼마나 하는지? 전세자금대출 조건과 금리를 살펴보려고해요.

 

지금부터 궁금했던 내용들을 잘 한 번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세자금대출을 받으시려는 분들에게는 개념 정리가 잘 되는 것이 중요하고 잘 알아서 받는 것이 중요하니깐 도움이 되는 내용이길 바라요!

전세자금 대출이란?

전세자금대출은 간단히 말해보면 전세 보증금의 일부를 대출해주는 상품을 의미합니다. 그렇지만 전세대출은 매우 특이한 제도라고 볼 수 있는데요. 우리가 어떤 집을 사 ㄹ때 이 집을 담보로 하여 돈을 빌리면 "주택담보대출"이 되는 것이지요?

 

전세자금대출인 경우에는 매매가 아닌데 어떻게 담보로 큰 돈을 빌려주는지에대한 의문이 생길 수 도 있는데요. 바로 우리의 신용을 보증해 줄 수 있는 보증서를 믿고 돈을 빌려주는 것이라고 생각하면됩니다. 

 

전세자금대출을 받을때에는 은행과 고객과의 1:!거래가 아닌 둘 사이의 보증기관이라는 것이 함게 존재하게 되는데요! 은행과 보증기관 그리고 고객 이렇게 연결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와 관련된 보증기관으로는 우리나라에서 대표적으로 3가지가 있는데요. 주택도시보증공사, 한국주택금융공사, 서울보증보험 이렇게 있습니다. 이 기관들이 고객에 대해 빚보증을 서준다는 개념으로 생각해보면 될 거 같습니다. 

 

대출을 받으려는 고객을 믿고 전세자금대출을 해줘도 된다고 믿을만한 사람이라고 보증서를 발급해주면 은행이 기관을 바탕으로 신뢰하고 전세자금에 대해서 대출을 진행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전세자금대출을 받아야할까요? 우리가 전세자금 대출을 받을 때 어떤 상품을 받아야 하는지 많은 고민이 될텐데 보통 전세자금대출은 돈의 출처가 어딘지에 따라 두 가지 경우로 나뉩니다. 기금재원대출과 은행재원대출로 말이죠! ^_^

 

1) 기금재원대출? 정부기관에서 기금을 모으고 이 재원안에서 사람들에게 돈을 빌려주는 상품

 

ex) 버팀목, 디딤돌, 보금자리론 같은 상품들이 이러한 기금재원 대출 상품입니다. 대표적인 전세대출 상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위의 경우에는 특정한 은행상품이 아닌 정부에서 국민들의 주거지 안정화를 위한 돈을 모았고 그 것을 기반으로 하여 국민주택기금을 만들어 주는 상품입니다.

 

이 돈을 빌릴 때는 각각 시중 은행에서 받게 되며 시중 은행들이 국민주택기금을 수탁기관으로 실행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상품들은 은행의 고유한 상품들보다 금리는 낮은 편입니다. 그렇지만 한도가 조금 적고, 여러가지 규제가 있다는 점이 차이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은행재원 대출? 여러 은행이 마련한 돈으로 빌려주는 상품은 은행재원 대출이라고 합니다. 기금재원은 소득이 높은 사람은 받기 힘들다고 생각하시면 되요. 대상도 한정되어 있고 가장 중요한게 한도가 너무 낮아서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은행의 상품을 사용해서 자금을 받으려는 경우에는 조금 금리가 비싸다는 점이 있지만 여러 은행을 따져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선택권이 좀 더 풍부하겠습니다. 국민은행, 우리은행 등 다양한 은행이 존재하고 있으니까요~!

전세자금대출 절차

 

우리가 은행에서 돈을 빌리려고 할 때 절차를 살펴보겠습니다.

 

1) 사전상담

 

전세로 들어가고 싶은 집을 먼저 대략적으로 골라야합니다. 후보군이 나왔다면 해당 주택의 등기부 등본을 뽑아서 은행에 먼저 가봅니다. 전세로 들어가고싶은 매물 집의 주소를 알고 있으면 동사무소에서 누구나 등기부등본을 열람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걸 봐야하는 이유는 바로 전세대출이 가능한 집의 자격이 각각의 상품마다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 주택의 상태를 은행에서 살펴보고 전세자금대출이 가능한지 불가능한지를 판단해야하기도 합니다.

 

사전상담을 받지 않고 바로 계약을 하고 은행에 찾아갔는데, 집에 융자가 이미 너무 많아서, 혹은 내 신용등급이 떨어져서 거절당하거나 한도가 적게나오게 되면 어휴.. 생각만해도 머리가 아프겠죠? 그렇기 때문에 필요한 과정입니다.

 

2) 계약진행

 

사전상담을 통해 대출을 알아본 뒤에는???? 이제는 임대차 계약을 진행해야합니다. 보통 전세보증금의 5~10%의 계약금을 걸게 됩니다.  계약금 영수증을 필수로 챙겨두는 것이 좋습니다. 나중에 은행에 신청할때 꼭 증빙해야하는 부분도 있기 때문에 잊지 않고 챙기시기 바랍니다.

3) 확정일자받기

 

1번 2번 과정을 마치고 나면 해야 할 일은? 확정일자받기 입니다!! 주민센터에 가서 확정일자 받으러 왔다고 하면 임대차 계약서 옆에 도장을 찍어줍니다. 이 도장은 증서가 법적으로 작성된 일자에 대해서 완전한 증거력이 있다고 법률에서 정해주는 일자입니다. 만약에 법적인 문제가 있을때 항거력이 생기는 것이기도 합니다.

 

4) 대출 신청

 

신청 시기는 임대차계약서상에 잔금지급일과 주민등록전입일 중 빠른날짜로부터 3개월 이내에 진행해야 합니다. 가장 좋은 것은 잔금일에 맞춰서 대출이 나오는게 좋습니다. 잔금일 최소 2주전에는 신청해야 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신청하자마자 돈이 바로 나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영업일은 10영업일은 앞둬야 넉넉하게 받을 수 있다는 것도 기억해두세요.

 

5) 잔금 처리

 

심사가 완료되고나면 드디어 잔금을 치르고 이사를 하게 되는데 잔금일과 이사일이 동일하게 되며 이사날에 잔금이 치뤄지게 됩니다. 집주인에게 바로 가게되니 뭐 따로 자기 통장을 이용할 건 없네요.

 

돈이 100%가 다 나오는게 아니니 70%정도까지 한도가 나온다면 이 70%는 집주인에게 은행에서 가고 30%는 내가 직접 집주인에게 줘야 끝나게 되는 거랍니다. 

전세자금대출 필요서류

 

보통 필요한 전세자금 대출에 필요한 서류들

 

- 신분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 소득 및 재직확인 서류 (소득증명원, 건강보험 납부이력)

 

- 확정일자부 임대차 계약서

 

- 계약금 영수증

 

- 주민등록 등본

 

- 주택 등기부등본

 

- 기타 요구 추가 서류

금리비교

 

인터넷으로 워낙 여러 은행들의 금리를 한꺼번에 비교할 수 있어서 좀 더 편한데요! 발품팔고 이 은행, 저 은행 안다녀도 된다는 점이 좋지요.

 

전세 살 때 주의할 점!!

 

전세 들어 갔는데 다른 곳으로 전입을 하면 안된다는 점이요. 그렇게 되면 나중에 전세금을 보호받지 못하거나 전세 연장 시에도 불리할 수 있습니다. 전입을 하는 순간 보증 out 될 수 있으니 기억하셔야 해요. 전입신고가 얼마나 중요한지 아셔야 할거에요~ 

 

전세자금대출 받는 법 정리해 보았고요 전세 꼭 잘 들어가서 행복한 집콕이가 되시길 바라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