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c="//t1.daumcdn.net/tistory_admin/lib/jquery/jquery-1.12.4.min.js">
본문 바로가기
공무원

공무원연금 계산방법 확인! 공무원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by MYSTUDY 2020. 6. 15.

공무원연금은 공무원을 하다가 퇴직한 경우 아니면 사망, 공무로 인한 부상·질병·장애 등으로 경제적 어려움에 처할 때 적절한 수준의 급여를 제공함으로써 공무원과 그 유족의 생활안정을 위한 소득을 보장하기 위한 제도를 말합니다. 우리 사회 공적연금의 효시로서 1960년 1월1일 '공무원연급법'이 제정·공포됨으로써 실시됐는데요. 공무원연금 경우에는 공무원이 월소득의 7%를 매월납입하고,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7%를 부담해 기금을 형성합니다.

 

제도도입 당시 월소득의 2.3%였던 기여율은 1969년 3.5%, 1970년 5.5%, 1996년 6.5%, 1999년 7.5%, 2001년 8.5%로 증가돼 왔고, 2012년에는 변경된 기준월소득의 7.0%(종전 소득액의 10.8%에 해당)로 상향조정됐다. 기금은 공무원연금공단에서 관리한다. 국민연금은 소득이 많은 가입자의 납입액을 저소득층 가입자에게 옮겨주는 '소득재분배' 방식을 취하는 데 반해, 공무원연금은 자신이 낸 만큼 돌려받는 '소득비례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급여는 성격에 따라 퇴직급여(퇴직연금 등), 유족급여(유족연금 등), 재해보상급여, 부조급여, 퇴직수당으로 구분되고 청구시효에 따라 단기급여(부조급여, 공무상 요양급여)와 장기급여(퇴직급여, 유족급여, 장해급여, 퇴직수당)으로 나뉩니다.

공무원연금은 보험료율, 급여내용, 급여산식, 급여기준, 연금조정 기준 등에서 특수직역연금(공무원연금, 사학연금, 군인연금)의 기준이 된다. 군인연금은 1963년, 사학연금은 1974년, 국민연금은 1988년 도입됐습니다.

 

성별 관계없고 출신 학교 상관없는 취직의 길! 그게 바로 공무원시험 입니다. 또한, 가장 중요한 건 은퇴를 할 때까지 안정적으로 일을 할 수 있다는 점! 이런 긍정적 작용들로 인해 공무원 열풍이 일어났는데요. 은퇴를 하고 나서 지급 받는 공무원연금이라는 제도 역시 큰 몫으로 작용중입니다.

공무원연금 수령액을 받으려면 적어도 십년 넘게 일을 해 하는 거 들어보셨나요? 사실 그 전에는 이십년 넘게 일을 해야하는데 그나마 공무원연금 수령액 받는데 편해졌다고 볼 수있습니다. 십년을 넘기지 못한다면? 연금 수령 불가능합니다. 그래도 아예 다 못받는 것은 아니고 그동안 낸 거를 일회에 지급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은퇴를 한 사람이 매달 지급 받는 공무원연금의 평균은200만원 이상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어찌보면 은퇴 후에는 정말 어마어마하게 편하달까? 그냥 꽁돈 들어오는 느낌이라 좋습니다. 교육관련직의 경우에는 이보다 좀 더 높은 평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교육관련 공무원이 공무원연금 평균이 높은 이유는 아무래도 좀 더 오래 일하기 때문에 기여금을 낸 시간이 많으니 수령액이 높아질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은퇴를 하고나면 돈을 받으니 아무래도 공무원이나 교육공무원쪽이 계속해서 인기가 높은 직업이 되는 거 같습니다. (물론, 자신이 낸 거긴 하지만요 ㅎㅎ)

부부가 공무원이면 중소기업이라는 말이 괜히 있는 게 아니겠죠? 은퇴를 한 사람에게 매달 주는 공무원연금 계산방법 계속적인 변경이 있긴하지만 일단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무원연금 수령액 알아보고 다시 열공하기를 바라면서!!ㅎㅎ

 

공무원연금 계산방법으로는 평균 기준 소득월액 x 공무원으로 근무를 한 연수 x 지급비율 이렇게 공무원연금 수령액을 파악해보실 수 있습니다. 만약, 공무원 연금 계산법으로 평균 기준 소득월액이 사백만원이고 공무원으로 일 한 연수가 대체로 30년은 될테니깐 지급 비율을 17%로 하여 계산해보면 사백만원 x 30년 x 1.7 = 이렇게 나오는 것입니다. 이백만원가량 나오는데요~! 지급 비율이 높을 수록! 그리고 오래 일 할 수록 수령액 상승한다는 점 기억하세요!

 

공무원 시험 준비생들이라면 누구나 관심갖을만한 공무원연금 계산방법 ! 공무원연금 수령액 알아보기를 누르셨다면 당신은 미래 공무원입니다! (아, 물론 지금 공무원이신 분들도 있겠죠?) 어째튼 이렇게 공무원연금 계산방법 공식에 필요한 평균 기준 소득월액은 매년 지급 받는 기준소득월액을 근무한 기간으로 나눈 것이니 각자 자신에 맞는 금액을 찾아서 공식에 대입해 보면 되겠죠? 공무원연금 수령액 평균이 200~300사이라고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댓글